소자본창업이든 벤처창업이든 고객이 없는 사업은 상상할 수 없다.
특히 소자본창업의 경우에는 단골고객이나 주변 주민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면
그것은 바로 창업의 실패로 이어진다.
성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마다 색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고객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고객은 경쟁업체로 바로 옮겨가기 때문이다.
1.가장 좋은 방법은 머릿속으로 단골고객을 기억하고, 고객이 매장을 찾았을 때 반갑게 맞이해
주는 것이다. 상대방이 당신을 기억하고 있으면, 당신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갖게 된다.
2.고객들은 점주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정신보다 더 큰 기대를 가지고 점포를 찾아온다.
3.고객이 언제 어떤 제품을 구입했고 생일 등 기념일은 언제인지를 알 수 있는 전산화시스템은
고객관리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한 사람이 기억할 수 있는 기간은 짧다. 많은 사람을 정확하게 기억할 수 없다.
4.재미있고 다양한 게임이벤트와 고객들을 위한 특별이벤트를 마련해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할인권이나 사은품을 증정하여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5.고객과의 약속은 일시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끝까지 지키는 것이 더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 직원을 관리할 때 주의사항
1.가게의 마케팅방안을 잘 이해하는 사람을 뽑는 것이 좋다.
2.사소한 일마다 화를 내어 직원의 사기를 꺾지 않는다.
3.직원을 믿고 일을 맡겨라. 그리고 한번 믿은 사람은 끝까지 믿어라.
4.직원이라고 그 사람에 대해 모두 아는 것은 아니다. 아주 잘 아는 사람처럼 행동하지 말아라.
5.직원과의 급여문제는 사소한 다툼의 빌미가 될 수도 있다. 확실하게 정리하고 시작하자.
◈ 매출회복방법
창업은 했지만 손님이 드물고, 매출도 늘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는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무엇이 문제점인지 파악한 후에 빠른 시일내로 보완하는 것이 실패의 나락으로 떨어지지 않는 길이다.
1.점포의 입지분석, 상권조사를 다시 하라
입지분석하고 매장 오픈기간 사이에 영업환경이 변했을 수가 있다.
다시 점포의 입지조건을 분석한 뒤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먼저 자기점포의 입지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
2.자기점포의 고객이 누구인가를 파악하라.
단골고객 및 새로운 고객에 대해 고객관리를 확실하게 하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빠른 대처를 하는 것이 좋다.
고객층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파악을 하는 것도 고려해 볼 사항이다.
3.점포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라.
가장 단순한 방법은 고객들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다.
한분씩 물어보고 의견을 청취하는 방법과 설문지를 통해 의견을 받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알아내서 강점은 더욱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단순히 대책으로 끝내지 않고 분석결과를 통해 보완행동을 즉시
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4.상품의 판매동향을 분석하라.
상품중에도 잘 팔리는 것과 잘 안팔리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의 구매패턴을 파악한 후에 취급상품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상품판매기록을 참고해서 그에 적절한 마케팅 방안을 내놓고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 재고관리방법
1.재고관리전략
상품의 진열 및 판매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재고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만약 상품이 너무 많이 들어오게 되면 보관비용이 증가하게 되며, 너무 없게 되면 고객주문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 할 수 있다.
기초재고와 상품재고, 신규재고를 적정선에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장과 창고에 있는 상품수량,
상품별 판매빈도, 주문해야 할 상품의 유형과 수량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예상치 못한 고객수요와 상품공급에 대한 지연, 부정확한 판매데이터의 대응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적극적인 재고관리전략을 통해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2.재고관리방안 (예 : 팬시점)
(1)날짜가 오래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은 매장에서 제외
(2)계절을 타거나 유행이 지난 상품은 제외시키거나 빠른 시일내로 처분
(3)파손품이나 저급품질 상품은 매장에서 즉시 제거
(4)고객이 지나다니는 통로에 상품진열금지
(5)팔리지 않거나 매상부진으로 교체대상 상품은 즉시 제거
(6)진열계획표상의 할당표 대로 진열상품과 수량유무를 수시 확인
(7)가격표가 설정된 판매가격과 동일가격인지 확인
(8)상품정리 공간 확보, 폐기 및 반품상품의 분리보관 철저
(9)검품, 검수, 납품 및 매입전표, 점포내의 부문간 상품이동시에도 규칙에 의하여
정확하게 처리
(10)고객의 요구가 많은 상품을 되도록이면 고객과 가까이 진열하고 재고를 많이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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